본문 바로가기

새 소식

[스팀] 사이버펑크 2077 흥행, 사양, 멀티플레이 등 여러 소식 정리

반응형

사이버펑크 2077 각종 정보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0년의 기대작 게임인 사이버펑크 2077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발매일 전부터 말이 많았던 게임이죠, 2020년의 최고 기대작 게임으로 사람들의 기대치가 많이 높아진 상황에서 여러 차례 발매 연기를 결정하게 되어 유저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었던 게임입니다.

 

사이버펑크는 2077년의 미래에 나이트 시티라는 가상도시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오픈월드 RPG게임이며, 방대한 스케일과 함께 다양한 NPC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스토리를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사이버펑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재 사이버펑크의 흥행도와 사양, 가격, 게임장르와 관련된 플레이 방식 등 여러 가지 관련 내용들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 사이버펑크 2077 흥행

사이버펑크 2077 사전예약 800만

 

사이버펑크 2077은 2020년 기대작 답게 사전예약 수가 800만을 돌파했습니다. 출시일은 원래 2020년 4월 16일이었으나, 버그 수정으로 인해 9월 16일로 5개월 연기, 이후 11월 19일, 12월 10일로 세 차례의 걸친 발매 연기 소식이 있었습니다.

 

발매 후에도 여전히 버그가 많고 최적화가 부족한 것으로 보이지만 NPC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스토리 전개, 유저의 판단으로 퀘스트의 흐름이 달라지는 등 게임성만 봤을 땐 괜찮은 평가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 발매 첫 날 스팀통계

 

사이버펑크 2077이 12월 10일에 발매되고나서 잡힌 통계입니다. 사이버펑크 동시접속자 수가 100만 명 가까이 잡히고 있으며, 사이버펑크가 발매되는 순간 스팀의 서버가 다운되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PC로만 봤을 때 이 정도 수치이니, 콘솔을 포함한다면 더 많은 통계가 잡히겠죠.

 

사이버펑크 2077을 개발한 개발사 CDPR은 이전에 위쳐3 출시를 통해 2천만 장 이상의 판매와 800개의 수상을 받는 등 엄청난 흥행과 평가를 받았었는데요, 당시에 사전예약 수가 200만이었으니 사이버펑크 2077의 사전예약 수치가 얼마나 높은지 감이 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사이버펑크 2077 사전예약 최대 구매국가는 중국입니다. 중국은 콘솔 시장이 그리 크지 않고, 정식 발매 국가에서 제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게이머들이 사전예약 구매를 했다는 사실입니다. 스팀과 콘솔 통틀어 다른 나라의 총 합계량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사이버펑크 2077의 스토리 배경이 미국의 연방제가 붕괴되어 기업이 도시를 장악하게되고, 중국은 여러 민족들의 궐기가 있었지만 이를 제압하고 경제 강국이 되었다는 설정이다 보니... 중국인들이 환호할만한 설정인건 당연한 결과일까요. 

 

아무튼 사이버펑크 2077을 발매 후 하루만에 제작비용과 마케팅 비용을 충당했다고 하니 과연 GTA5와 같은 길을 걸을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겠죠.

 


 

#2. 사이버펑크 2077 사양

 

사이버펑크 2077 측에서 제공하는 사양. 하지만 논란거리가 많다.

 

현재 사이버펑크 2077에서 많은 논란거리를 가지고 있는 사양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할 수 있고, 구글의 스테디아, 차세대 콘솔기기인 PS5등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입니다. 요구 사양도 일반 사양과 RT(레이 트레이싱) 사양이 나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죠.

 

 

레이트레이싱을 사용한 사이버펑크 2077 인게임 화면

 

레이 트레이싱은 GTX 20XX시리즈부터 사용이 가능하여, 광원이나 빛 효과를 좀 더 사실적으로 구현해내는 그래픽카드 기술입니다. 엔비디아 측에서 요즘 밀고 있는 기술입니다.

현재 레이 트레이싱은 RTX2060부터 RT최소사양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RTX3070과 그 상위 그래픽카드에서는 높음과 울트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게임 출시 후 많은 유저들이 최적화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세 차례의 게임연기를 한 것 치고는 최적화와 버그가 너무 많아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생길 정도죠. 어떤 유저는 RTX3070으로 레이 트레이싱을 껐는데도 불구하고 플레이 구간에 따라서 100 프레임과 30 프레임을 왔다 갔다 할 정도로 프레임 방어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최적화에 실패했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이버펑크 2077을 플레이한 게이머분들이라면 동의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CDPR측에서는 패치를 통해서 최적화와 버그를 수정 중이지만, 쾌적한 플레이를 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량은 70GB라고 적혀져있지만, 이후 패치를 통해 약 50GB가 늘어나서 디스크 공간을 여유롭게 잡는다면 적어도 150GB의 공간을 남겨두셔야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사양표와 실제 플레이 간의 괴리감이 심하다고 생각되는군요.

 


 

#3. 사이버펑크 가격

 

사이버펑크 2077 국가 별 가격

 

현재 한국기준 사이버펑크의 가격은 66,000원입니다. 시세가 상대적으로 비싼 유럽과 비교해봤을 때는 평균적인 가격대인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일본 가격이 9만원 대로 형성이 돼있네요. 여러 개발사들이 일본 시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 같습니다. 인구도 많고, 물가도 높아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겠네요.

 

PC로 플레이할 경우에는 스팀 플랫폼에서 구매 후 설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콘솔은 스토어에 사이버펑크2077이 등록되어있으니 보다 쉽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풀 프라이스 게임이기 때문에 가격 부담스러우신 게이머분들도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 예상으로는 내년 2월 설날 기간 즈음에 세일을 하지 않을까 생각해보는데요. 10~20% 정도 세일을 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4. 사이버펑크 2077 멀티플레이 관련 소식

 

사이버펑크 인게임 화면

 

멀티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이버펑크 2077의 멀티플레이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궁금하실 겁니다.

사이버펑크 2077을 개발한 개발사 CDPR의 아담 키친스키(Adam Kicinski) 대표는 멀티플레이에 대한 질문에 대해 현재 개발팀에서는 싱글 플레이 등 본편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으며, 멀티플레이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사이버펑크 2077의 최적화나 버그 등 기본적인 게임문제의 개선에 힘을 써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DLC와 같은 게임 콘텐츠를 확장하기 위해서라도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죠. 하지만 멀티플레이를 어떤 식으로 지원할지에 대한 방향에 대해서는 코멘트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멀티플레이는 스탠드 얼론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내년 1분기 전략 업데이트 때 공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탠드 얼론이라함은 세계관은 공유하지만, 엄연히 별개의 작품으로 나온다는 뜻입니다. 기존 사이버펑크 2077은 스토리에 중점을 둔 작품으로 유지하고, 멀티플레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인물과 스토리를 가진 다른 게임으로 출시가 된다는 말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방향과 어떤 식으로 서비스할 지에 대해서 언급한 것으로 보아 사이버펑크 2077 멀티플레이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광활한 오픈월드에 멀티플레이가 빠지면 섭섭하죠.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는 게임인 사이버펑크 2077입니다. 올해 GOTY가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좋은 소식이 들렸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