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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 팁/리그 오브 레전드

[롤] 시즌 11 시작일 및 공개된 11.1 패치 노트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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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시즌11 시작일 및 11.1 예정 업데이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그 오브 레전드의 시즌11(2021 시즌) 시작일과 이에 맞게 11.1 패치에는 어떤 밸런스 패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시즌이 되고나서 라이엇에서는 신화 아이템을 비롯한 여러 신규 아이템을 내놓았고, 이에 맞게 챔피언들의 밸런스 조절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 번 패치할 때마다 챔피언 티어가 들쭉날쭉할 정도로 안정적이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프리시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쓰고있는 챔피언들만 사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아이템 패치부터 지속적으로 솔랭과 자유 랭크에서는 나오는 챔피언들만 나오고, 비주류가 된 챔피언들은 나올 생각조차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면 삼위일체의 너프로 인해 잭스와 이렐리아가 저번 시즌에 비해서 힘을 많이 잃었고, 챔피언 성능이 좋은 카밀은 살아남게 되면서 쓰는 챔피언들만 나오게 되고 매 판마다 다양한 챔피언이 나오게 되지 않는 것이죠.

 

아무리 비주류 챔피언이라도 장인플레이어들은 계속 챔프를 사용해 왔지만 이번 시즌에서는 뭔가 다릅니다. 아이템과 시너지가 맞는 챔피언과 안 맞는 챔피언 간의 성능차가 너무 극명해서 그런 걸까요.

 

라이엇 내부에서도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고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템과 챔피언 사이의 균형 맞는 밸런스 조절로 빨리 안정적인 게임을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서두가 길었습니다. 바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1. 시즌11 시작일, 랭크시스템 변경점

 

시즌 11 시작일

 

------------------ 2021.1.8 수정 ------------------

시즌 11 시작일은 2021년 1월 8일 오전 4시부터입니다. 라이엇 코리아에서 급하게 공지했네요.

 

보통 시즌 시작은 1월 둘째 주, 시즌 종료는 11월 둘째 주에 종료됩니다. 이번 시즌에도 1월 9일에 시작하는 것으로 보아 시기 상 비슷하긴 합니다. 하지만 저번 시즌 시작일보다 빠른 감은 있습니다.

 

시즌이 시작하면 모든 티어와 MMR이 리셋되고 배치고사를 보게 됩니다.

이번 시즌부터는 승급전이 없어졌습니다.(단, 승격전은 존재) 물론 강등도 예외 없이 바로 강등됩니다. 대신 LP를 얻거나 잃는 양이 다소 감소했습니다. 19~21LP에서 현재 13~16LP 정도로 낮아진 상태입니다.

 

또한 이번 시즌부터 같은 팀에 탈주 유저가 생기면 팀원들이 잃는 LP가 낮아집니다.

팀원 중 한 명이 탈주할 시에는 다른 팀원들이 10분에 서렌을 칠 수 있으며, 만장일치로 서렌을 쳐야 게임이 끝납니다. 이 경우에는 탈주 유저는 패배 처리되어 LP가 깎이고, 다른 유저들은 LP의 감소가 완화됩니다. LP 감소 완화는 주마다 최대치가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또한 라이엇에서는 언어폭력과 패배를 조장하는 행위 등에 대해서 단계별로 판단하는 제재 메뉴얼을 도입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트롤 유저들을 제재하기 좋은 환경에서 플레이가 이루어졌으면 좋겠군요.

 

이 밖에도 상위 랭크 계급인 마스터와 그랜드마스터, 챌린저 달성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마스터에서 그랜드마스터로 승급하기위해서는 최소 200 LP가 필요하고,

그랜드마스터에서 챌린저로 승급하려면 최소 500 LP를 획득해야 승급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라이엇 측에서는 상위티어 유저들의 게임을 더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서 이러한 패치를 적용했다고 언급했네요.

 

 

 

 

#2. 미리보는 11.1 패치노트

 

 

 

 

아이템부터 차근차근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템 밸런스 패치 내용 -

 

 

 

 

 

1. 고통스러운 상처가 있는 아이템들의 치유 감소 효과 2초 > 3초로 증가 (버프)

 

 

 

 

 

 

 

2. 서폿 신화 아이템 슈렐리아 군가의 사용효과 : 이동속도 40% 증가 > 60% 증가 (버프)

 

 

 

 

 

 

3. 대천사의 지팡이 AP 60 > 65 증가 (버프)

   대천사의 포옹 AP 60 > 65 증가 (버프)

 

 

 

 

 

 

 

4. 무라마나 (너프)

- 총 가격 2600 > 2900 골드로 증가

- 충격 피해가 물리 피해를 입히는 스킬에만 발동 삭제

- 피해량 마나의 4% > 2.5%로 감소

- 경탄효과 : 2% > 2.5%의 마나를 공격력으로 변경

- 하위템 : 사파이어 수정 > 롱소드로 변경

 

 

 

 

 

 

 

5. 루난의 허리케인 (버프)

- 가격 3400 > 2500 골드로 감소

- 공격력 25 > 0으로 변경

- 탄환 효과의 공격력 40~70 > 40으로 변경

- 하위템 곡괭이 - 단검으로 변경

 

 

 

 

 

 

 

6. 삼위일체 (변경)

- 공격력 35 > 25 감소

- 스킬가속 10 > 20 증가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 45 > 35, 스킬 가속 15 > 25

 

 

 

 

 

 

 

7. 드락사르의 황혼 검 (변경)

- 피해량 100 (+30% AD) > 65 (+25% AD) 감소

- 공격력 55 > 60 증가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 70 > 75 변경

 

 

 

 

 

 

 

8. 자객의 발톱 (변경)

- 피해량 100 (+30% AD) > 65 (+25% AD) 감소

- 스킬가속 10 > 20 증가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 80 > 75 , 스킬 가속 15 > 25

 

 

 

 

 

 

 

9. 마법공학 로켓 벨트 (변경)

- 피해량 175-250 (+15% AP) > 125 (+15% AP) 감소

- AP 80 > 90 증가

- 체력 250 > 350 증가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AP 110 > 120, 체력 350 > 450

 

 

 

 

 

 

10. 밤의 수확자 (변경)

- 피해량 125-200 (+15% AP) > 125 (+15% AP) 감소

- AP 80 > 90

- 체력 250 > 300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AP 110 > 120, 체력 350 > 400

 

 

 

 

 

 

 

11. 선혈포식자 (변경)

- 피해량 110% 총 AD > 100% 총 AD 감소

- 갈망가르기 사용 시 체력 회복 20% 총 AD > 25% 총 AD 증가

- 체력 회복 메커니즘이 이제 순차적으로 적용됨 (여러 챔피언 적중 시 회복량 감소)

 

 

 

 

 

 

 

12. 발걸음 분쇄기 (변경)

- 피해량 110% 총 AD > 100% 총 AD

- 공격력 50 > 45

- 스킬가속 10 > 20

- 오른 걸작으로 업그레이드 시 공격력 60 > 55, 스킬 가속 15 > 25

 

 

 

- 챔피언 밸런스 패치 내용 -

 

 

 

 

 

1. 마스터 이 (너프)

- Q 쿨타임 18~14초 > 18~16초 증가

 

 

 

 

 

 

 

2. 피들스틱 (너프)

- W 쿨타임 9~7초 > 10~8초 증가

 

 

 

 

 

 

 

3. 판테온 (너프)

- 체력 재생력 10 > 9 감소

- 강화 W 데미지 : 공격력의 135-165% > 120-165% 감소

 

 

 

 

 

 

 

4. 라이즈 (버프)

- Q 마나소모량 40 > 40-32 감소

 

 

 

 

 

 

 

5. 키아나 (버프)

- 체력 재생력 8.5 > 9

- 레벨 당 체력 재생력 0.65 > 0.9

- 공겨력 64 > 66

 

 

 

 

 

 

 

6. 자야 (버프)

- E 스킬 쿨타임 12-8 > 10-8초 감소

- E 스킬 마나 소모량 40 > 30

 

 

 

 

 

 

 

7. 카르마 (버프)

- E 스킬 실드량 80-200 > 80-240

 

 

 

 

 

 

 

8. 나르 (버프)

- 메가 나르 Q 대미지 5-165 > 25-205 증가

- 메가 나르 Q 둔화 15-35% > 30-50%

- 메가 나르 E 돌진 사거리 600 > 675

- 미니 나르 E 공격 속도 지속시간 4초 > 6초

 

 

 

 

 

 

 

9. 야스오, 요네 (변경)

- 패시브 치명타 확률 보너스 100% > 150% 증가

- 초과한 1%의 치명타 확률 당 0.5 AD > 0.4 AD

- 야스오 레벨 당 공격력 3.2 > 2.2

- 요네 레벨 당 공격력 3 > 2

 

 

 

시즌 시작 전에 전체적인 밸런싱을 조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템 사용으로 순간적인 딜링 증폭으로 인한 피해량이 어마하기 때문에 아이템 사용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간접적으로 너프 시키고, 기본적인 아이템 스펙을 증가시킨 의도가 보입니다. 

 

챔피언 밸런싱에서는 마스터 이와 피들스틱이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너프를 한 것으로 보이고, 이 외에 비주류 챔피언들을 버프하여 인게임에서 볼 수 있게끔 성능을 향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야스오와 요네 같은 경우는 메커니즘이 변경되어서 향후에 승률 폭이 어떻게 변화할지 두고 봐야 할 듯합니다.

 

시즌 시작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힘드시겠지만 연말 잘 보내시고 시즌 시작일에도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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