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략 & 팁/리그 오브 레전드

[롤] 레오나 시즌11 룬, 템트리 공략

반응형

시즌11 레오나 룬, 템트리

 

안녕하세요, 시즌11 레오나 통계, 룬, 템트리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오나는 저번 시즌부터 꾸준히 1 티어에 위치한 서포터였습니다. 강력한 CC기가 스킬에 3개나 있고, W 스킬이 가지고 있는 방어력, 마법 저항력 증가는 저 레벨 싸움에서 레오나가 죽을 일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좋은 스킬입니다.

한타에서도 좋은 활약을 하고 있고요, 특히 선 이니시를 걸 수 있는 서포터 챔피언이기 때문에 한타, 라인전 모두 좋은 챔피언입니다. 시즌11이 돼서도 그 위력을 과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템패치에서 서포터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챔피언 티어도 크게 바뀌지 않았고요. 원래 있었던 아이템들이 약간 좋아지고, 사용법도 크게 바뀌지 않아서 서포터는 현재 레오나를 비롯하여 마오카이, 쓰레쉬, 판테온이 저번 시즌과 마찬가지로 1 티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포터를 하시던 유저 분들은 이번 시즌에서 적응하시기 수월할 듯합니다.

레오나 룬, 템트리를 보시고 바뀐 점이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오나 통계

시즌 11 레오나 통계

 

레오나는 1티어 서포터답게 현재 52%의 높은 승률을 가지고 있고, 지금도 많이 사용하는 서포터입니다. 강력한 CC기로 무장한 스킬 셋은 한번 적을 물었다 하면 스턴 연계를 넣을 수 있어서 상대방이 부담스러워하는 픽이기도 합니다.

레오나가 나오면 상대 원딜은 정화를 들 수밖에 없는데요, 6 렙 이후에는 E-Q-R 콤보 연계로 2초간 적을 기절시킬 수 있어 상대방에게 정화스펠을 반강제 하는 어마 무시한 스킬 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군 정글이 갱을 왔을 때 호응도 괜찮고, 로밍을 갔을 때도 상대방을 쉽게 제압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W 스킬에는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증가 효과가 있어 코어템이 나오기도 전에 엄청난 탱킹 성능을 자랑합니다. 바텀 라인전에서는 잘 죽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게릴라 전투에 좋은 스킬 셋은 라인 주도권을 잡기에 충분해서 라인전에 할 수 있는 행동이 많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단점이라면 CC기를 맞더라도 도주기가 있는 챔피언이나 스킬사거리가 긴 챔피언들에게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거리를 벌리면서 카이팅하는 상대방을 만나면 무력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모르가나의 블랙 실드, 말자하의 패시브와 같은 CC면역 보호막이 있는 챔피언에게도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시즌11 레오나 시간대 별 승률

 

레오나는 라인전과 한타에서 모두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초중반과 한타가 중요해지는 시점인 후반에서 높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라인전에서의 성능은 중상위권 정도에 속하고 있어서 50% 대의 승률을 유지하고 있고요, 한타에서는 상대방을 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한다면 게임을 한 번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중반 승률이 52% 가까이 가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30분 대를 넘어가면 다소 승률이 한 폭 꺾이는데요. 이유는 상대방이 미카엘의 축복을 올리거나, 수은 장식띠를 올리게 되는 타이밍이 되면 레오나가 할 수 있는 게 다소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에게 CC기를 건다고 해도 바로 풀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가장 중요한 시간은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구도가 형성되는 20분~ 30분이 레오나의 전성기이자 가장 중요한 타이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레오나 룬

시즌11 레오나 여진 룬

 

서포터의 큰 변화가 없어서인지, 레오나는 이번시즌에도 여진 룬을 듭니다. 사실 레오나를 비롯한 탱커형 서폿이 딜링을 할 수 있는 챔피언도 아니고, 그렇다고 유틸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서폿도 아니기 때문에 여진이나 수호자를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태양불꽃방패를 올리는 탱커 챔피언들은 여진을 들지 않는데요, 레오나는 서포터이다 보니까 여진을 꼭 들어주셔야 합니다. 태양불꽃 방패를 올리지 않기 때문이죠. 탱커 서포터들은 보통 1 코어로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서 아군 파이팅에 도움을 주기 위한 템을 구매하기 때문에 부족한 탱킹을 받쳐주는 여진을 필수로 들어야합니다.

 

 

라인전 싸움에 도움을 주는 생명의 샘입니다. 상대 챔피언에게 이동 불가 스킬을 맞추면, 표식이 4초 간 생겨서 아군이 상대방을 공격 시 체력 비례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싸움에서 조금이나마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해서 드는 룬입니다.

 

 

 

뼈 방패도 초반 라인전을 효율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룬입니다. 뼈 방패는 상대방에서 피해를 입으면 이후 3회의 피해를 막아주는 룬으로, 초반에 견제를 당하기 쉬울 경우에 많이 사용하는 룬입니다. 피해량 감소가 초반에 많은 도움을 주는 룬이어서 탱킹을 해야 하는 레오나에게 적합한 룬입니다.

 

 

결의의 마지막 룬은 과잉성장을 들어줍니다. 미니언/몬스터가 8마리 죽을 때마다 체력이 영구적으로 3 증가하고, 120마리 처치 시 최대 체력의 3.5%가 증가하는 룬입니다. 레오나는 W스킬로 어느 정도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체력을 증가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탱커인 레오나에게 효율적인 성능을 가진 룬입니다.

 


 

부 룬으로는 영감을 들어줍니다. 비스킷 배달은 상대방에게 받는 피해량이 많은 레오나에게 체력 수급을 할 수 있게 해 줘서 라인 전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룬입니다. 또한 비스킷은 한번 사용할 때마다 최대 마나 가 50이 오르고, 라인전이 무난하게 끝나서 비스

킷이 남으면 40원에 상점에 판매도 가능하여 여러모로 쓸모 있는 룬입니다.

우주적 통찰력은 스펠과 아이템 쿨타임을 줄여주는 룬입니다. 점멸을 활용한 연계, 아이템을 이용하여 아군을 보호하는 역할이 중요하여 드는 룬입니다. 쿨타임을 줄여서 상대방보다 빠르게 싸움에 사용할 수 있어서 좋은 룬입니다.

 

 

 

 

 

 

#3. 레오나 템트리

시즌11 레오나 템트리

 

 

시즌11 레오나는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1 코어로 올린다는 것 외에는 많이 달라진 점이 없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신화 템이 되었고, 펜던트를 올리고 다른 아이템을 올릴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이 2 씩 증가하기 때문에 템트리의 효율성을 따지기 위해서 펜던트를 가장 먼저 올리게 되었습니다.

 

 

1. 1코어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이번 시즌에서 신화템이 되었습니다. 신화템이 되면서 아이템 사용 시 아군에게 방어력을 부여하던 효과가 더 좋아지고 주변 아군들에게 5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도 부여하게 되었습니다. 가격은 2700원으로, 서포터가 올리기에 적합한 수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레오나가 아군을 대신하여 맞아주고, 아군을 보호하는 데에 특화된 챔피언으로, 펜던트가 레오나와 가장 잘 맞는 아이템으로 먼저 올려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2. 2 코어 : 지크의 융합

지크의 융합은 아군 한 명과 결속 시 궁극기 사용에 따라 기본 공격에 추가 효과가 부여되는 아이템이었습니다. 프리시즌 패치로 적을 이동 불가시켰을 때, 아군의 기본 공격을 강화시켜주는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졌고, CC기가 많은 레오나 특성상 지크의 융합은 아군 원딜과의 좋은 시너지 효과를 보여주는 아이템입니다.

 

 

3. 3 코어 : 기사의 맹세

탱커형 서포터가 많이 올리는 기사의 맹세입니다. 보호 중인 아군이 근처에 있으면 아군이 입는 피해량의 15%를 대신 입고, 해당 아군의 체력이 50% 이하라면 아군에게 접근할 때 이동 속도가 35% 상승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 원거리 딜러를 지킬 때 가장 좋은 아이템으로, 이번 시즌에서는 체력이 2배로 오른 대신에 방어력이 없어졌습니다. 2 코어로 올리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감이 있어서 3 코어에 기사의 맹세를 올리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4. 4 코어 : 가고일 돌 갑옷

탱커의 완성형 아이템인 가고일 돌 갑옷입니다. 가고일 돌 갑옷은 메이지의 라바돈의 죽음 모자, 원거리 딜러에게 무한의 대검과 같은 위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챔피언에게 피해를 받으면 중첩을 1회 얻어 6초 동안 3%의 추가 방어력과 3%의 추가 마법 저항력을 얻고, 챔피언당 하나씩 최대 5회까지 중첩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상 한타에서 가장 유리한 아이템이고, 적에게 탱킹 역할을 완벽하게 해 줄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시즌 서포터는 AP견제형 서폿이 우세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으나, AP아이템 너프로 인하여 레오나는 다시 1 티어 서포터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규 챔피언 렐이 구도를 바꿀 수 있을지를 주목해봐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탱커형 서폿 중에서는 가장 높은 티어를 유지하고 있고, 탱커형 서폿 중에 스킬 구성과 템트리 조합이 가장 효율적인 챔피언이기에 서포터로 레오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